본문 바로가기
[커리어] 에디터의 자기계발/[도전] 각종 프로젝트

[컨셉진] 기획하는 힘을 길러보자, 기획 스터디 캠프 4주차 - 상품 기획

by 시루나 2022. 5. 27.
반응형

컨셉진 기획스터디 캠프

1. 목적 : 사랑받는 기획을 만들어내는 방법을 알아본다.

2. 진행방식 : 매주 월요일, 컨셉진에서 제공하는 각 주제별 '기획'에 대한 강의를 듣고, 매주 목요일까지 좋은 기획 사례를 찾아서 공유한다.

3. 커리큘럼

1주차 : 기획의 기본

2주차 : 콘텐츠 기획

3주차 : 행사 기획

4주차 : 상품 기획


 

사례1. 클로즈업 캠프

(1) 목적 : 참여자들이 일상의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는 상품을 기획하고자 함

(2) 아이디어

 1) 휴대폰으로 촬영하는 일상의 발견 -> 간편하지만, 너무 흔하게 하고 있는 행위라 소중함/특별함이 느껴지지 않을 것 같음

 2) 필름카메라로 촬영하는 일상의 발견 -> 필름카메라 특성상 한장한장 정성스럽게 촬영하게 될 것 => 특별함/소중함을 느낄 수 있음

(3) 선택된 아이디어 :  필름카메라로 촬영하는 일상의 발견 

(4) 내용 :

 -> 필름카메라로 촬영한 후 컨셉진에 보내면 인화(찍어놔도 막상 인화하기까지 번거로움이 있음) 

 -> 27장의 사진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진을 포스터or액자로 크게 인화

(5) 결과

 - 일부러 버스를 타지 않고 걷는 등 일상에서 소소한 아름다움을 담을 수 있었다는 참여자의 후기 => '일상의 아름다움을 발견'한다는 목적 달성

 - 직접 찍은 사진을 큰 포스터/액자로 만들어 소유할 수 있어 의미있는 경험이었다는 후기 =>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려는 목적 달성

 - 필름카메라 기업에서 협업 제안까지 왔던 뜻밖의 효과까지!

 


사례2. 인터뷰 캠프

(1) 목적 : 나 스스로에 대해 좀 더 알아갈 수 있는 프로젝트를 기획.

(2) 아이디어

 1) 일기쓰기

 2) 나와의 인터뷰 -> 질문에 대답하면서 스스로에 대해 더 알아가고 자신의 생각과 취향, 경험, 추억 등을 정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

(3) 선택된 아이디어 : 나와의 인터뷰(=인터뷰캠프) -> 한달동안 매일매일 질문에 답하며 나에 대해 알아가는 프로젝트.

(4) 내용 :

 -> 매일 아침 8시에 1가지의 질문을 메일로 전달하여 하루 동안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함.

 -> 동기부여를 위해 한달동안 80% 이상 참여하는 경우, 한권의 책자로 만들어 제공.

 -> 나만의 책자가 될 수 있도록 표지 색상을 다양하게 제공 후 선택하도록 하여 커스텀 책자로 완성

(5) 결과

 - 자신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가볍지만은 않은 질문들 덕분에 자신을 객관화해볼 수 있었다는 후기

 - 아버지의 퇴직선물로 신청해드린 참여자도 있었음 = 예상치 못했던 특별한 참여가 이루어지기도 함

 


사례3. 해피워커 캠프

(1) 목적 : 행복하게 일하는 법을 함께 연구해보자(모두 함께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무료로 진행)

(2) 선택된 아이디어 : 미션을 하나씩 진행하면서 참여자들이 모두 함께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나가는 워크샵 운영

(3) 내용 :

 ->  나 스스로 '일'과 관련된 인터뷰를 진행 

 -> 행복하게 일하는 사람들을 찾아 인터뷰 진행

 -> 일 잘하는 법을 찾아보고 그 노하우를 공유

 -> 최종적으로 '나의 해피워커 미션'을 정립

(4) 결과

 - '일'을 대하는 자세, '일'을 바라보는 시각 등을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

 - 캠프 과제를 핑계로 하여 주변의 해피워커를 찾아보고 돌아볼 수 있어 시야가 넓어졌다는 평


결론 : 

✔ 상품 기획 : 소비자가 가진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상품을 만드는 것이 핵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