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리어] 에디터의 자기계발/[도전] 각종 프로젝트

[컨셉진] 기획하는 힘을 길러보자, 기획 스터디 캠프 3주차 - 행사 기획

by 시루나 2022. 5. 21.
반응형

 

컨셉진 기획스터디 캠프

1. 목적 : 사랑받는 기획을 만들어내는 방법을 알아본다.

2. 진행방식 : 매주 월요일, 컨셉진에서 제공하는 각 주제별 '기획'에 대한 강의를 듣고, 매주 목요일까지 좋은 기획 사례를 찾아서 공유한다.

3. 커리큘럼

1주차 : 기획의 기본

2주차 : 콘텐츠 기획

3주차 : 행사 기획

4주차 : 상품 기획


 

사례1. 컨셉진 57호 '아빠' 편 => 아빠 사진관

(1) 목적 : 독자에게 "아빠와의 추억"을 만들어주는 것.

(2) 아이디어

 1) 아빠와의 1박2일 여행 -> 실제 운영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탈락

 2) 아빠와 피크닉 -> 아빠가 좋아하는 게 맞을까 하는 의문으로 인해 탈락

 3) 아빠 오락관

 4) 아빠 사진관 

(3) 선택된 아이디어 : 아빠 사진관 -> 엄마와 달리 아빠와는 사진을 찍을 기회가 현저히 적은 것 같아 의미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

(4) 내용 :

 -> 독자 사연을 모집하여 좀 더 특별한 동기와 스토리를 가진 부녀를 모집

 -> 촬영 일정과 준비사항(의상, 장소, 컨셉, 시안보드 등) 확인 및 조율

 -> 촬영 보정본 + 인화본과 액자 전달

(5) 결과

 - 아빠와의 추억을 만들어드리자는 목적 달성(의상, 메이크업, 촬영 등 새로운 경험과 즐거운 시간 제공).

 - 동시에 진행한 스태프들에게도 의미있는 시간.

 - 해당 과정을 영상으로 남기거나 패션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진행했어도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

 


사례2. 묻지마 여행

(1) 목적 : 독자에게 특별한 하루를 만들어주는 것

(2) 아이디어

 1) 독자와의 만남

 2) 도전 골든벨 -> 컨셉진을 주제로 하는 퀴즈

 3) 묻지마 여행 -> 모든 것을 블라인드로 진행하는 여행

(3) 선택된 아이디어 : 묻지마 여행

(4) 내용 :

 -> 여행 일정과 장소를 사전에 공유하지 않고 블라인드로 진행

 -> 잡지를 만드는 사람과 구독하는 사람이 함께하는 이색 경험으로 기획

(5) 결과 

 - 특별한 하루를 만들어드리기 위한 목적 달성


 

사례3. 컨셉진 8주년 기념 전시

(1) 목적 : 2020년 8월 8일, 컨셉진 8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새로운 이벤트 진행

(2) 아이디어

 1) 컨셉진 특별판 제작

 2) 기념 굿즈 제작

 3) 컨셉진 8살 생일파티

 4) 8주년 기념 전시

(3) 선택된 아이디어 : 8주년 기념 전시

(4) 내용 : 8년간 지속해온 꾸준함과 일과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전시 기획

 ->  한달동안 한권의 잡지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한 공간에서 볼 수 있는 공간을 구성(에디터가 실제로 일하는 모습을 연상할 수 있도록)

 -> 실제 업무 공간 재현, 화면기록(영상), 기념굿즈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공간을 채움 

(5) 결과 

 -  이제껏 본 적 없던 색다른 전시였다는 평을 받으며 방문객에게 영감 전달

 - 컨셉진의 꾸준했던 8년을 성공적으로 전달


✔ 행사를 위한 기획 결론 : 어떤 행사를 하든 '목적'에 맞는 '메세지'가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절대 잊지말 것.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