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리어] 에디터의 자기계발/[공부] 마케팅 & 트렌드

[기획/브랜딩] 좋은 기획 사례 공부 #2. 삼성전자의 월간 비스포크

by 시루나 2022. 5. 16.
반응형

컨셉진에서 진행하는 기획스터디 캠프에 참여하면서 공유된 사례 중 개인적으로 흥미롭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따로 찾아보고 기록하고 있다. 2번째 사례로는 삼성전자의 뉴스레터 '월간 비스포크'다. 요즘엔 뉴스레터 홍수의 시대라고 말해도 좋을만큼 뉴스레터를 발행하는 기업과 개인이 많아지고 있다. 단순히 양적으로만 늘어나냐고 하면 또 그것도 아닌 것이 대체적으로 다 퀄리티가 좋고 내용이 무척 알차다. 특히 개인이 발행하는 경우에도 너무 잘 구성되어 있는 뉴스테터들이 많아서 좀 신기할 정도. 세상에 이렇게 부지런하고 똑똑하고 전달력까지 좋은 능력자들이 많았나. 그러다보니 오히려 기업에서 발행하는 뉴스레터에 관심이 가지 않았다. 주로 자사의 제품을 홍보하는 내용일 것 같았으니까. 

그런데 삼성전자에서 발행하는 월간 비스포크가 여러모로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해서 어떤 점 때문인지 궁금해졌다!

 


삼성전자 뉴스레터 월간 비스포크 https://www.samsung.com/sec/bespoke/event/monthlybespoke/

 

월간 비스포크

월간 비스포크 구독 신청 페이지

www.samsung.com

월간 비스포크는 삼성전자에서 매월 1번씩 발행하는 뉴스레터다. '비스포크'라는 자사의 제품명을 내세운만큼 비스포크 냉장고에 대한 내용은 당연히 빠지지 않는다. 하지만 이에 그치지 않고 독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트렌드와 다이닝 라이프 팁을 다루고 있고 이벤트 소식까지 전한다. 뿐만 아니라 (가장 눈길을 끌었던 부분!!) 인기 웹툰 <치즈인더트랩>의 스페셜판을 독점으로 연재한다고 하는데 이 부분이 가장 화제가 되는 포인트였다고 생각한다. 

출처 : 삼성닷컴

개인적으로 웹툰을 즐겨보는 편은 아니라 그 유명한 치인트도 보지 않았다(하하). 하지만 그 유명세는 워낙 잘 알고 있고 드라마와 영화 양쪽으로 모두 제작되는 기염을 토한 웹툰이 흔치 않다는 것도 알고 있다. 기존 치인트를 보며 울고웃고화내던 팬들의 연령대가 대략 20대 후반~30대 중후반에 가까울 것 같다는 점에서 정말 영리하게 기획한 코너라고 생각한다. 치인트에 대한 추억과 그리움이 있는 이들이 결혼 준비와 혼수 마련을 할 시기라는 것을 기가 막히게 겨냥했다.  

5월호는 아직 발행 전이라 지난호 다시 보기를 통해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살짝 엿보았다.

가장 앞부분에 '비스포크 뉴스'라는 타이틀로 비스포크의 인피니트 라인에 대한 홍보를 하고 있다. 홍보지만 화보같은 멋드러진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어서 절로 눈길이 간다 🙄🙄

그리고 이벤트도 빼놓을 수 없다. 요즘 소비자들은 단순히 홍보만 하는 콘텐츠에는 잘 눈길을 주지 않으니까😁 화보에 이어 바로 이벤트가 소개된다. 누구나 욕심날 감각적인 인테리어 제품을 경품으로 걸고 해시태그 이벤트를 진행하여 자연스런 바이럴을 유도하고 있다. 

이어서 '감각적인 키친 라이프 tip'이라는 흥미로운 타이틀과 묵직한 블랙톤의 이미지들이 등장한다. 숯 아이스크림, 트러플 아이스크림 등 독특하지만 매력있는 음식들을 소개하며 레시피까지 같이 제안하고 있어, 요리와 음식에 관심있는 사람들이라면 놓칠 수 없는 코너. 물론 이 레시피 다음에도 비스포크에 대한 홍보 문구가 곁들여지기는 하지만, 거부감이 일어날 정도는 아니다. 계속 광고하네, 하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마침 가전을 구매할 계획이 있는 사람에게는 좋은 정보가 될 수도 있고, 아 비스포크에 이런 기능이 있구나 하고 자연스럽게 학습하는 독자도 분명히 있을 것. 콘텐츠와 광고를 적절하게 잘 녹여내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거의 뉴스레터 막바지에 이르러 드디어 치인트 콘텐츠가 등장한다. 생각보다 무척 짧았다 😂😂😂 웹툰 속에 자연스레 와인랙과 비스포크 냉장고가 등장한다 ㅋㅋㅋㅋ 예상 가능했던 깨알 존재감에 웃음. 하지만 웹툰 내용 자체는 아무것도 없었다 ㅠㅠ 좀 기대이하지만 5월호에서는 좀 더 뭔가를 보여줄 것이라고 기대해본다. 

아직 가전이나 요리에는 흥미가 없지만 멋드러진 화보에 반해, 그리고 치인트 다음 편은 과연 어떤 내용일지 하는 기대감에, 바로 삼성계정에 로그인해 구독신청을 마쳤다. 5월호는 5월 29일까지 구독신청한 사람을 대상으로 발송된다고 되어 있고 정확한 발송일은 못 찾았는데 아마 30일이나 31일에 보내준다는 의미가 아닌가 싶다. 과연 어떤 내용으로 찾아올 지 기대해보겠다!

출처 : 삼성닷컴

반응형

댓글